[IS 스페셜-전문의 칼럼] 비수술적 방법으로 흉터 없애기
일간스포츠

입력 2006.01.12 23:56

실리콘 시트 흉 가라앉히는 데 도움
아문 상처에 반투명 실리콘 판으로 눌러주면
피부 속 치유과정 편안하게 '효과 탁월'

피부가 손상을 입으면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치유 기능 때문에 자연적으로 생기는 것이 흉터이다.

흉터는 대개 처음엔 붉고 딱딱해 주위 피부와 확연히 구별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색이 흐려지고 정상 피부와 유사해지는 순서를 밟는다. 하지만 상처가 낫는 동안 불안정한 흉터 조직은 균에 감염돼 염증이 생길 수도 있고, 주변 피부가 당기는 힘에 의해 벌어지기도 하고, 새로운 세포가 필요 이상으로 증식해 볼록 튀어오르기도 한다.

일단 생긴 흉은 완전히 없애기는 어렵다. 그러나 수술을 비롯한 여러 방법을 동원하면 이미 자리잡은 흉이라도 눈에 띄지 않도록 상당히 경감시켜줄 수 있다. 성형외과에서 흉터 제거를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수술적인 처치와 비수술적인 처치로 나눌 수 있다.

수술적인 처치에는 4가지 접근 방법이 있는데 첫째 흉터를 피부결과 같은 방향으로 바꿔주는 W혹은 Z절제술, 둘째 흉터 조직을 깎아내는 기계적 박피술, 셋째 흉터에 일부러 상처를 주어 피부 재생을 유도하는 미세 박피술과 레이저 박피술, 넷째 정상 피부 조직을 이식하는 조직 확장기 이식술, 피부 조직판 이식술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런 외과적인 방법에 거부감을 갖고 있거나 이미 여러 차례 수술을 받아 예후가 좋지 않을 것 같을 때, 흉터가 경미할 때, 혹은 치료 효과를 보다 높이기 위해 앞의 수술적인 방법과 병행하여 비수술적인 방법을 이용하기도 한다. 비수술적인 처치법에는 기계를 이용하거나 압박 요법, 주사, 외용 연고, 내용약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 몇 가지를 여기에 소개한다.

TV 10은 흉터에 진공 자극을 주는 기계로서, 미세혈관의 순환을 좋게 하여 상처 입은 조직이 주변의 건강한 조직에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포함되도록 해준다. 일종의 물리치료적인 효과라고 할 수 있다.

흉을 스무드하게 가라앉히는 데에는 실리콘 시트도 도움이 된다. 표면이 아문 상처에 반투명한 실리콘 판으로 눌러주면 오염된 외부와도 차단되면서 피부 속에서 일어나는 치유 과정도 편안하게 이루어진다. 예전에는 탄력붕대나 반창고로 상처를 눌러주었으나 실리콘이 위생적인 면에서 훨씬 탁월하다.

우리나라 사람에게 흔하지는 않지만 신체 부위에 따라 흉이 심하게 튀어 오르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때는 스테로이드 성분인 케날로그 주사나 연고를 환부에 직접 사용한다. 흉터 조직 물질인 콜라겐을 분해하여 도드라지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먹는 약 리자벤 역시 과다한 콜라겐 합성을 억제하여 상처가 부드럽게 회복되도록 도와주며 가렵고 불편한 증세도 완화시켜 준다. 이밖에 콘투라투벡스, 로즈힙오일 등은 흉터 치료에 사용되는 연고류이며 활성 비타민 C가 주성분인 셀렉스씨와 같은 제품은 화장품처럼 바르면서 흉터 개선에 효과를 보인다.

레알모아&레알포맨 성형외과원장 (02)516-5858 www.realformen.com
관련뉴스
I Hot
인기 VOD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