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보조금 지급 어떻게 받나
일간스포츠

입력 2006.03.27 12:27

18개월 가입자 해당… 확인서 필요

휴대전화 보조금이 27일부터 부분 허용됐다. 소비자 처지에서는 누가 얼마나 어떻게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지. 또 언제 어떻게 보조금 혜택을 받아야 유리할지 혼란스런 상태다. 휴대전화 보조금과 관련된 궁금증을 문답을 통해 풀어 본다.



-누가 받을 수 있나.
“이동통신사는 동일 이통사를 18개월 이상 이용한 가입자가 기기 변경 또는 번호 이동(번호는 그대로 둔 채 서비스 회사만 교체)으로 새로운 단말기를 구매하면 약관에 정해진 수준의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다.



-얼마나 받나.
“일괄적으로 얼마를 받는다고 단정할 수 없다. 이용자의 가입 기간과 이용 실적에 따라 차등 지급되기 때문이다.”



-언제 보조금 혜택을 보는 게 유리한가.
“이동 통신사들은 보조금 수준을 조정할 경우 30일 전에 고지하니 평소 관심 있게 살펴봐야 한다. 다만 법 시행 후 30일이 지난 4월 26일까지는 보조금 수준을 하향 조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별도 고지 없이도 가능하다.”



-18개월은 어떻게 계산하나.
“명의 변경이나 해지 후 재가입은 각각 그 시점부터 계산하고. 요금 연체 등으로 인한 직권 정지는 기간 산정에서 제외한다.”



-18개월 이상 기간 확인은 어떻게 하나.
“이용자가 휴대전화 보조금을 받으려면 현재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이동통신사 대리점을 방문해 이용 기간·실적 등의 정보가 담긴 확인서를 발급 받아야 한다. 본인이면 현재 이용 중인 이통사 대리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확인서를 출력할 수 있다.”


-향후 2년 간 보조금은 여러 번 받을 수 있나.
“아니다. 보조금 지급은 법 시행 후 2년 간인 2008년 3월 26일까지 단 1회만 가능하다.”
관련뉴스
I Hot
인기 VOD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