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아, 힘들지! 내가 주물러 줄게
일간스포츠

입력 2007.08.14 09:17

`통쾌한 장기 마사지` 저자 이여명씨…하루 15분으로 뱃살 빼라

여름엔 배탈이 많다. "아이코 배야" 소리와 함께 절로 배에 손이 간다. 몇 번 쓰다듬고 나면 안정된다. 이렇듯 마사지는 본능이다. 파트너에게 해주는 마사지는 또 다른 의미다. 배를 쓰다듬는 것에 그치지 말고 좀더 깊이 주무르면 우리 몸은 어떻게 반응할까?
 
&#39통쾌한 장기 마사지&#39의 저자인 이여명(40)씨는 그 어떤 자극보다 직접적이고 강력하다고 말한다. 장기 마사지는 두 손과 마음만 있으면 된다. 배우기가 쉽다. 내 배를 남에게 맡길 수는 없지 않은가!

■뱃속 장기를 주무른다
 
배는 몸의 중심이고 주요 장기들이 들어 있다. 그 중심에 배꼽이 있다. 오장육부가 긴장되면 배꼽 주위도 긴장된다. 긴장이 반복되면 병이 된다. 기혈 순환이 안되고 배가 차가우면 불임까지 간다. 장이 차고 숙변이 쌓이면 근처에 있는 전립선이나 자궁에 이상이 올 수 있다.
 
이씨가 장기 마사지를 접하게 된 동기가 재미있다. 20대 때 열이 머리로 치솟는 상기증으로 고생했다. 좋다는 온갖 비법을 다 동원해도 안 나았다. 우연히, 아니 본능적으로 배를 움켜잡았는데 감쪽같이 머리에 있던 지독한 열이 싹 사라졌다. 계속 주무르고 하다 보니 어느새 소화 불량·만성 피로도 함께 사라졌다. 이거다 싶어 매달렸다. 10년이 넘었다.
 
장은 면역 체계와 호르몬의 보고다. 배꼽과 명치 사이에 있는 복뇌(腹腦·중완)는 자율신경 다발이 밀집해 있다. 장이 깨끗하지 못하면 머리가 맑지 못하고 피부 또한 깨끗하지 못하다. 현대인은 부족한 운동과 과다한 영양으로 장이 무력해져 있고 간장·위장·췌장 등은 피로한 상태다.

장 마사지는 배를 쓰다듬는 것보다 더 강한 자극이다. 근육을 풀어 줄 뿐만 아니라 내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한다. 침이나 뜸과 같은 간접 자극보다 바로 효과가 난다. 지방 분해를 촉진시킨다. 복부 비만에는 곧바로다. 허리선이 살아나고 피부색이 화사해진다. 이렇게 장기 기능을 회복시키면 몸은 알아서 스스로 병을 치유한다. 놀라움 그 자체다.
 
갈비뼈로 감싸고 있는 폐와 심장도 장기 마사지 영역이다. 임산부나 장에 염증이 있는 사람은 강한 자극을 하지 말아야 한다.

■셀프 마사지로 따뜻한 아랫배
 
장기 마사지는 방법만 알면 아주 간단하다. 서 있는 자세에서 배를 손으로 눌러 봐야 배가 잘 안 들어간다. 쓰다듬기 수준이다. 이때 허리를 약간 굽히고 누르면 쑥 들어간다. 테크닉이다. 배우는 데 시간이 별로 안 걸린다. 의자에 앉아서 해도 되고 누워서도 된다. 한 손 보다는 두 손을 포개고 누르면 힘이 덜 든다.
 
잘 통하지 않는 부위에 통증이 있고 질병이 생긴다. 처음에 누르면 아프다. 이곳을 지긋이 누르기도 하고 원을 돌리면서 누르면 풀어지는 것이 느껴진다. 일반 통증과는 다른 느낌의 쾌통이다. 시원하다. 매일 아침에 배 흔들기, 배꼽·복뇌 풀어 주기, 피부 제독하기 등만 해도 건강한 배가 된다.
 
먼저 손을 따뜻하게 한다. 약손 만들기라고 하는데 주먹을 쥐고 펴면서 아래로 뿌리기를 몇 차례 한 후, 두 손을 비빈다. 배 흔들기는 양손을 배 위에 놓고 가볍게 흔들어 배의 긴장을 푸는 준비운동이다. 다음 배꼽 풀어 주기를 한다. 배꼽 좌우에서 작은 원을 그리며 시계 방향으로 미세하게 꼼꼼하게 자극을 가한다. 간간이 두드린다. 처음에 너무 오래, 세게 하면 명현반응이 온다.
 
이씨의 힐링타오아카데미(02-765-3270)는 기본 과정과 전문가 과정을 개설해 놓고 있다. 타오는 도(道)라는 의미다. 3일이면 한 과정을 끝낸다. 물리치료사·피부 관리사·한의사들이 주 고객이다. 기자도 인터뷰한 후 6시간짜리 강의를 들었다. 학생들과 함께 장기 마사지 실습을 했는데 1시간 정도 배를 주무른 셈이다. 집으로 돌아갈 때 배가 시원하고 몸이 한결 가벼웠다. 초급반 강의도 듣기로 했다.

김천구 기자 [dazurie@ilgan.co.kr]

■배푸리
 
환자는 스스로 장기를 마사지하기 어렵다. 이것을 위해 이여명씨는 배푸리(사진)라는 보조 도구를 개발했다. 다섯 개의 압박봉이 있는데 자신의 몸무게를 이용하여 배·허리·등·천골·회음을 자극할 수 있다.

배를 마사지할 때는 가운데 압박봉을 배꼽에 맞추고 2~3분 깔고 있거나 배를 미세하게 움직여 준다. 누운 상태에서 배 위에 올려놓고 좌우 상하로 문지른다. 발목 펌프 운동을 할 수 있다. 홈피(http://healingtao.co.kr)에 가면 회원 가입 없이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

■건강한 배는?

배가 전체적으로 따뜻하다. 주름이 없다. 피부색은 빛이 난다. 피부는 떡처럼 탄력이 있지만 힘을 주면 돌처럼 단단하다. 이씨 배를 눌렀는데 정말 단단했다. 부드럽고 눌러서 아픈 곳이 없다. 배꼽이 가운데 있다. 배꼽은 긴장된 장기가 있는 쪽으로 틀어진다.
관련뉴스
I Hot
인기 VOD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