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마] 최준상의 원포인트레슨 11. 사행보
일간스포츠

입력 2011.01.21 16:00

코치/최준상(32·KRA승마단)=한국 승마의 간판급 선수다. 세심하고 진중한 성격으로 기본을 강조한다.
시범/황대헌(20·단국대)=올림픽 진출을 목표로 엘리트 코스를 밟고 있는 KRA승마단 학생선수.

Q 마장마술 기술중 사행보가 뭔가요

A 영어로 레그 일드(leg yield)라고 말하는 사행보는 말의 몸과 목 머리가 곧게 펴 있는 상태에서 대각선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사행보의 포인트는 말의 몸과 머리가 정면 방향으로 일직선을 유지하지만 진행방향은 기승자의 정면 왼쪽 45도 방향 또는 오른쪽 45도로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하프파스랑 비슷하지만 벤딩을 시키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마장마술 사행보를 하는 방법
먼저 90도 턴을 한 다음 말의 몸이 정면을 향해 펴지는 시점에서 대각선으로 이동하는 느낌이라고 생각하자. 이때 기좌는 구보기좌(진행방향쪽 종아리는 그대로 반대쪽 종아리는 살짝 뒤로 뺀다)와 흡사하게 하고 주먹은 기본자세에서 왼쪽 방향(왼쪽으로 향하는 경우)으로 양손을 밀어낸다. 오른쪽으로 사행보를 할 때는 오른쪽 방향으로 같은 동작을 취한다. 이때 말의 성향에 따라 주먹의 이동거리는 달라진다. 기승자는 말과 호흡하면서 말의 반응을 정확히 체크해야 한다.

◆사행보 연습방법
초보자가 사행보를 배우고자 할 경우 말은 기본적으로 사행보를 할 수 있는 말을 타야 한다. 기본적으로 많은 시간 같은 말에 올라야 하고 최소 2주 이상 연습을 하면 기본적인 사행보의 메커니즘은 이해할 수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주먹을 이동하는 거리를 익히는 것이다. 주먹부조는 말의 자세를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마장마술 사행보를 연습할 때는 지상훈련은 없는 것으로 생각하자. 말과 사람의 미묘한 교감을 느껴야 완벽한 사행보를 습득할 수 있다.

채준 기자
관련뉴스
I Hot
인기 VOD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