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광대역 LTE-A’ 폰 사면 ‘호갱’ 인증?



이동통신사들이 1일 전국 서비스를 시작한 '광대역 LTE-A'의 전용폰이 6개월 시한부 폰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통사들이 올 연말 기존 LTE보다 4배 빠른 '3밴드 LTE-A' 서비스를 하면 이를 이용할 수 없는 '광대역 LTE-A' 전용폰은 6개월 만에 구형폰이 된다는 것이다.
광대역 LTE-A는 두 개의 주파수를 묶어 기존 LTE(75Mbps)보다 3배 빠른 225Mbps의 속도가 나오는 통신 서비스다. 현재 나와 있는 서비스 중 가장 빠른 것으로 이통사들이 1일부터 전국 상용화에 나섰다. 이 서비스는 기존 스마트폰으로는 이용할 수 없고 전용폰이 필요한데 현재는 삼성전자의 '갤럭시S5 광대역 LTE-A'(출시가 94만500원)가 유일하다.

문제는 고가의 광대역 LTE-A폰이 6개월 후면 구형폰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통사들이 광대역 LTE-A보다 빠른 '3밴드 LTE-A'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3밴드 LTE-A'는 세 개의 주파수를 묶어 기존 LTE보다 최대 4배 빠른 300Mbps의 속도가 가능하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시연에 성공했으며 망을 구축하고 있다. 양사는 올해 안에 제일 먼저 서비스를 출시하겠다며 공언하고 있다.

이통사들의 계획대로 올 연말에 3밴드 LTE-A 서비스가 나오면 소비자는 또 다시 새 폰을 구입해야 한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등 광대역 LTE-A 전용폰으로는 이용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조차 지금 광대역 LTE-A폰을 구입하는 것은 손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6개월 후면 광대역 LTE-A보다 더 사양이 좋은 3밴드 LTE-A 전용폰이 나오고 상당 기간 주류 폰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현재 이통사에 할당된 주파수 상황 등을 고려하면 4세대(G) 통신을 대표하는 LTE에서 최고로 낼 수 있는 것이 300Mbps의 속도를 자랑하는 3밴드 LTE-A이다. 이통사들이 싫든 좋든 한 동안 3밴드 LTE-A로 장사를 해야 한다는 얘기다. 당연히 스마트폰도 3밴드 LTE-A폰이 대세가 된다. 업계에서는 3밴드 LTE-A를 지원하는 통신칩이 올 연말이면 개발이 마무리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관계자는 “4G LTE의 최종 종착역은 3밴드 LTE-A”라며 “이보다 빠른 서비스를 위해서는 이통사들이 주파수를 추가로 할당받아야 하는데 이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내가 소비자라면 당장 광대역 LTE-A폰을 사기 보다는 6개월 기다려서 3밴드 폰을 구입하겠다”고 말했다.

한 휴대전화 제조사 관계자 역시 “LTE-A가 서비스되면서 LTE 폰이 거의 안나오듯이 3밴드 LTE-A 시대가 되면 광대역 LTE-A 폰의 생산이 중단될 수 있다”며 “제조사 입장에서도 3밴드 폰을 주로 만들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결론적으로 6개월 후면 구형폰이 될 광대역 LTE-A폰을 사는 소비자는 자신이 ‘호갱(호구와 고객 합성어로 장사꾼에게 속는 어수룩한 고객)’이라는 것을 자인하는 셈이다.

이에 대해 이통사들은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윤원영 SK텔레콤 마케팅 부문장은 “통신 기술 발전이 너무 빨라서 발생하는 어쩔 수 없는 문제”라며 “국내 ICT 산업이 전세계 글로벌 리더십을 가져가기 위해서 불가피한 것으로 이해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bandy@joongang.co.kr


=================================================
  상용화 시기 다운로드 속도
--------------------------------------------------
3밴드 LTE-A 2014년 말 예정 300Mbps
광대역 LTE-A 2014년 6월 225Mbps
LTE-A 2013년 6월 150Mbps
LTE 2011년 7월 75Mbps
===================================================
당신이 좋아할 만한정보
AD
브랜드미디어
모아보기
이코노미스트
이데일리
마켓in
팜이데일리
지금 뜨고 있는뉴스
오피니언
행사&비즈니스
HotPho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