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조회로 쌓인 국세청 환급금, 조회 방법은 어떻게?
일간스포츠

입력 2015.02.23 16:14


국세청 환급금 미조회로 쌓인 세금이 36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나 화제다.

국세청 환급금 조회는 원천징수가 과다하게 되었거나 하는 이유로 실제 납무 의무 이상으로 부과돼, 납세자가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을 확인하는 것이다.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당사자가 알지 못하거나 확인을 미루고 있는 돈들이 국세청 환급금이다. 주인이 찾아가지 않은 세금 366억 원(지난해 말 기준)이 국세청에 쌓여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세금 환급금 366억원은 1인당 9만3천원 수준이다. 국세청 환급금은 납세자가 5년이 지나도 조회하지 않으면 환급금을 도로 국고로 귀속된다.

국세청 환급 대상자는 모두 39만 명이다.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해, 자신의 주민번호와 이름을 입력하면 국세청 환급금 조회를 즉시 할 수 있다. 또한 '연말정산자동계산' 코너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세금폭탄에 대한 염려로 세금 환급금을 확인고자하는 직장인들의 접속이 몰리면서 국세청 홈페이지내 연말정산자동계산 접속이 느려지고 있다.

지난 5월에는 국세청 환급금 조회 코너가 접속자 폭주로 인해 마비되는 일도 있었다. 그러나 국세청에 따르면 실제로 환급 건수는 36.3%에 불과해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한편 미수령 환급금 조회와 회수 방법은 국세청 홈페이지( www.nts.go.kr)
미수령 환급금 조회와 회수 방법은 국세청 홈페이지( www.nts.go.kr)를 통해 간단한 보안프로그램 설치 후 조회 가능하다.

또한 연말정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도 확인이 가능하며
안전행정부의 민원24 홈페이지( www.minwon.go.kr) 에서도 국세청 환급금 조회가 가능하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사진 = 국세청 홈페이지 / YTN 뉴스화면 캡처]

'국세청 환급금 조회' '국세청 환급금 조회'
관련뉴스
I Hot
인기 VOD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