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잠적 김군 IS 훈련, 한국인 첫 사례에 충격...국정원 공식 확인
일간스포츠

입력 2015.02.25 08:58



최근 터키에서 실종된 김모(18)군이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에 가담해 훈련을 받고 있다고 국가정보원이 24일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 군이 IS로 갔고, 장소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지만 훈련을 받고 있다”고 보고했다고 회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한 참석자는 “국정원은 김 군이 IS 영역에 있는 종합훈련지에 있는 것으로 파악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고, 다른 참석자는 “김 군이 훈련하는 부대에 있다는 것은 확인했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김 군은 지난달 10일 터키 가지안테프의 한 호텔에 머물다 밖으로 나간 뒤 실종됐고, 정부는 평소 IS를 동경하던 김 군이 IS에 가담한 것으로 추정해왔다. IS에 가담한 한국인은 김군이 첫번째 사례다.

국경 지역 훈련소는 터키 킬리스, 가지안테프, 샨르우르파, 마르딘 등과 접경한 시리아 북부 곳곳에 있으며, IS가 수도로 선포한 시리아 북부 락까의 훈련소도 국경과 멀지 않다.

김군은 지난달 10일 IS 접선책으로 추정되는 남성과 시리아로 밀입국했을 것으로 추정됨에 따라 이미 훈련을 마치고 전선이나 군사시설 등으로 배치됐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새정치연합 신경민 의원은 "IS와 관련된 보도 내용은 거의 다 맞다"며 "국정원에서도 그렇게 확인되고 있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신 의원은 이어 '김군의 생사'를 묻는 기자들 질문에 "사망했다는 얘기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군의 실종 사건을 수사한 경찰은 김군이 납치나 강요가 아닌 자발적으로 시리아 접경지역으로 이동한 것으로 결론 지었다.

터키 잠적 김군 IS 훈련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터키 잠적 김군 IS 훈련, 김군 돌아와라” “터키 잠적 김군 IS 훈련, 안타깝다” “터키 잠적 김군 IS 훈련, 결국 훈련까지 받는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사진=kbs뉴스>
터키 잠적 김군 IS 훈련, 터키 잠적 김군 IS 훈련
관련뉴스
I Hot
인기 VOD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