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오늘 금통위, 기준금리 아마 동결할 듯... 내리면 어떤 일이?
일간스포츠

입력 2016.02.16 10:22

기사 이미지

사진 중앙포토DB


한국은행이 오늘 금통위를 열고 기준금리 조정 여부를 결정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이슈가 되고 있다.

16일 오전 9시 한국은행은 서울시 중구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작년 6월 연 1.75%에서 1.50%로 떨어지고 나서 올 1월 금통위까지 7개월 연속 만장일치로 동결된 기준금리 조정 여부를 결정한다.

이번 금통위를 앞두고 금융시장에서는 한때 경기 부양을 위해 기준금리를 내려한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기도 했지만 지금은 동결을 점치는 의견이 우세한 상황이다.

국제유가 급락과 함께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국 증시가 급락하는 등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위험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국제유가 급락을 둘러싼 불안감이 이어지는 가운데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국 증시가 급락하거나 급등하는 '널뛰기' 장세가 펼쳐지고 있으며 일본은행이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했음에도 엔화가 안전자산으로 강세를 띠면서 금리인하 기조의 통화정책 효과를 둘러싼 의문이 커지고 있다.

기준금리를 내릴 경우 한국 경제의 뇌관으로 거론되는 가계 부채의 증가도 부채질할 수 있다. 올 들어 한국 경제는 수출 부진, 소비심리 악화 등 잇단 악재에 고전하고 있다. 지난 1월 수출액이 작년 동기 대비 18.5% 급감한 데 이어 2월 들어 10일까지 수출액도 27.1% 줄었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발표한 소비자심리지수( CCSI)가 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민간소비 악화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한국은행 오늘 금통위'
관련뉴스
I Hot
인기 VOD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