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퍼스, 국내 최초 화물차 전용 경로 API 출시
일간스포츠

입력 2017.07.26 15:45


맵퍼스는 대형차의 높이, 전장, 중량을 고려해 최적의 경로를 제공하는 '화물차 전용 경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화물차 전용 경로 API'는 국내 최초의 화물차 내비게이션인 '아틀란 트럭'을 바탕으로 모바일 앱이나 웹에서 화물차 전용 경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특화 솔루션이다. 화물차 운행이 많은 기업 물류, 화물 운송, 택배 등 유통〮물류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틀란 '화물차 전용 경로 API'는 대형차의 도로 운행에 영향을 미치는 높이, 중량, 전장을 고려해 맞춤형 경로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설정에서 차량의 높이와 총 중량, 좁은길 회피, 유턴제한 등 옵션을 선택하면 대형차가 지나기 어려운 길을 회피하는 안전한 경로로 안내한다.

또한 클라우드 방식의 지도 서비스로 별도의 업데이트 없이 항상 최신의 지도를 이용할 수 있으며,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길안내로 보다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관제, 배송 시스템 등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업무 솔루션과 쉽게 연동이 가능해 최적의 경로를 통한 효율적인 배송 스케줄 확보와 물류비 절감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맵퍼스는 지난 7월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아틀란 트럭'을 출시한 이후 화물차 특화 지도 DB 구축과 전용 경로 안내에서 독보적인 노하우와 기술력을 확보해왔다. 이번 '화물차 전용 경로 API' 출시를 통해 내비게이션 뿐 아니라 유통〮 물류 등 대형차 운송 업무를 위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

맵퍼스는 아틀란 내비게이션 기술력을 기반으로 기업이나 공공기관이 원하는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아틀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제공한다. 위치 검색, 경로탐색, 지도보기 등 내비게이션 기능 중 기업 고유 업무에 필요한 기능을 연동해 새로운 형태의 업무용 서비스(앱/웹)를 개발할 수 있다.

아틀란 API는 현재 충남소방본부〮광주소방본부의 소방 차량 긴급출동, 택배의 물류 배송과 관제, 화물 용달 차량의 위치 관제, 우편물 배송〮관제를 위한 다중 경로 탐색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맵퍼스는 현재 경로 API (화물차/버스, 승용차, 오토바이, 다중경로), 지도 API, 검색 API, 부가정보 API(유가정보, 주차장정보, 날씨 정보)의 개발을 완료해 서비스 중이다. 

김명준 맵퍼스 대표는 "지도 및 내비게이션 분야에서 많은 사용자들의 검증을 받은 아틀란 API를 통해 웹, 모바일 환경에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위치기반 서비스, 내비게이션 경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며 "새롭게 출시한 화물차 전용 경로 API는 효율적인 배송 스케쥴 관리, 물류비 절감을 고민하는 유통〮 물류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안민구 기자 an.mingu@joins.com
 
관련뉴스
I Hot
인기 VOD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