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모바일 검색창, 스마트 검색창으로
일간스포츠

입력 2017.09.09 06:00

네이버는 '스마트 서치'를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모바일 검색창 우측에 ‘카메라’ 및 ‘마이크’ 아이콘을 전면 배치해 이용자가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이미지, 음성·음악 검색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 모바일 웹과 안드로이드 및 iOS 버전의 앱 업데이트 후 사용 가능하다.

 

기존 검색창에서는 텍스트 검색을 기본으로 이용자가 인식 검색 탭을 통해 스마트렌즈, 바코드·QR 코드, 한자, 일본어, 음성, 음악 검색 등을 별도로 선택해야 했다. 이번 개편으로 다양한 검색 방식들이 ‘이미지’와 ‘사운드’로 각각 통합·분리돼 보다 직관적인 검색이 가능하다.

이미지 검색의 경우, 비주얼서치 기술 ‘스코픽’이 적용된 스마트렌즈가 검색 대상을 자동 분석해 최적의 검색 방식으로 연결해준다.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하면 스마트렌즈가 사용자가 검색하고자 하는 대상의 유형을 인지·분류해 자동으로 이미지, 바코드·QR코드, OCR(문자 인식)을 통한 외국어 번역 결과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또 기존에 따로 존재하던 음성과 음악 검색은 하나의 사운드 검색으로 통합됐다. 운전을 하거나 텍스트를 입력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마이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음성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볼 수 있고, 음악의 제목이나 가수 등 정보가 궁금하다면 음표 아이콘을 누르고 음악을 들려주면 된다.
  
네이버 검색 김광현 리더는 “이번 모바일 검색창 개편은 검색의 방식이 텍스트 입력에서, 이미지, 음성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음을 직접적, 직관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bandy@joongang.co.kr
관련뉴스
I Hot
인기 VOD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