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사람이 AI 스피커에 가장 많이 건넨 말은
일간스포츠

입력 2020.12.17 18:52

권오용 기자
AI 스피커 누구 뮤직 톱10

AI 스피커 누구 뮤직 톱10

사람들이 인공지능(AI) 스피커에 가장 많이 건넨 말은 ‘고마워’였다.  

 
SK텔레콤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말한 키워드를 뽑아 많이 쓴 서비스, 감성대화, 음악, 뉴스, 정보검색, 레시피 등 여섯가지 메인 서비스 분야의 랭킹을 선정해 17일 공개했다.
 
이용자들이 누구에게 가장 많이 한 감성대화는 “고마워”다. 회사 측은 “많은 이용자들이 누구의 서비스를 이용한 후 인사를 건네거나 고마움을 표시하는 등 AI서비스를 하나의 감성적인 대화상대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또 10~20대는 ‘월요일이 싫어’, ‘또 혼밥했어’, ‘슬퍼’ 등 일상의 이야기를 건네며 위로 받고 싶어하는 모습을 보였고, 40~60대는 누구에게 끝말잇기·퀴즈 등 간단한 게임을 요청하는 등 재미요소를 찾는 사용형태를 보였다.
 
올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들은 곡은 SNS 상에서 ‘아무노래 챌린지’ 열풍을 일으켰던 지코의 ‘아무노래’가 차지했다. 애니메이션 뽀로로의 OST인 ‘바나나차차’, ‘뽀로로’가 각각 2위와 3위에 들었다.  
 
누구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은 가수는 미국 빌보드 차트를 접수하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방탄소년단’이었다. 미스터 트롯의 임영웅, 영탁과 추석 온택트 콘서트로 화제가 된 나훈아 등이 순위에 들었다.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검색한 뉴스는 역시 ‘코로나(코로나19)’였다. 올 가을 태풍 바비·마이삭의 영향으로 ‘태풍’ 뉴스도 높은 검색량을 보였다.
 
뉴스 검색 3위는 영국 프리미어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 스포츠 스타 ‘손흥민’이었으며, ‘류현진’ ’김광현’ 등도 많은 검색량을 보였다.  
 
AI 스피커 누구 뉴스 톱10

AI 스피커 누구 뉴스 톱10

복잡한 질문에 대해 답변을 제공하는 누구의 정보검색 서비스에서는 영화·연예·스포츠·문화재·국가 등 다양한 분야의 질문들이 순위에 올랐다.
 
영화 카테고리에서는 ‘역대 조커 배우 알려줘’, 연예 카테고리에서는 ‘아이유와 같은 해에 데뷔한 가수는 누구야?’, 스포츠 카테고리에서는 ‘손흥민은 몇 살이야’ 등의 질문이 가장 많이 검색되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콕 시간이 늘어나며 이용자들의 누구 레시피 관련 음성명령도 많았다.
 
올해 누구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레시피는 ‘떡볶이’로, ‘김치찌개’ ’된장찌개’ ’김치볶음밥’ ’닭볶음탕’ 등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요리들이 뒤를 이어 순위에 올랐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관련뉴스
I Hot
인기 VOD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