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워치에 냉장고까지…국민지원금 노리는 편의점
일간스포츠

입력 2021.09.14 07:00

안민구 기자

'자영업자 대신 대기업이 혜택받나' 비판도

한 고객이 지난 5일 이마트24에서 갤럭시 웨어러블 기기를 살펴보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한 고객이 지난 5일 이마트24에서 갤럭시 웨어러블 기기를 살펴보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이 시작된 가운데 편의점들이 가전 양판점으로 변신하고 있다. 젊은 층에서 인기 있는 무선 이어폰이나 스마트 워치를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TV와 냉장고를 판매하는 곳까지 등장했다. 반응은 엇갈린다. 편의점들이 '기가 막힌 전략을 짰다'는 평가가 있는 반면, 지원금에는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을 돕자는 취지가 담겨 있는데 고가의 전자제품을 파는 것은 이와 어긋난다는 비판이 나온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6일부터 국민지원금 지급이 시작되면서 주요 사용처로 편의점이 주목받고 있다.
 
가장 높은 관심을 받는 곳은 이마트24다. 이마트24는 삼성전자의 갤럭시워치4를 판매하고 있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이마트24는 지난 4월부터 삼성전자의 USB 케이블, 충전 어댑터, 유선 이어폰 등 정품 액세서리 6종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후 판매 품목을 29종으로 늘렸다. 

 
현재 이마트24에서 판매하는 삼성전자의 모바일 제품은 갤럭시워치4, 갤럭시버즈2, 갤럭시버즈프로, 갤럭시Z플립3 케이스, S펜 프로 등이다.
 
이와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국민지원금으로 갤럭시 워치를 구매했다는 인증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한 네티즌은 "이마트24에서 국민지원금으로 갤럭시워치4를 예약했다"고 올지자 "내 지인은 이미 제품을 받아 쓰고 있다"는 댓글이 달렸다.
 
또 다른 네티즌은 "이마트24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해당 매장에 비치된 갤럭시 웨어러블 액세서리 판매대에서 갤럭시워치4를 바로 구매할 수 있고, 택배도 가능하다"며 "영등포KT점, 신세계영등포제일점, 여의도SK점, 삼청동점, 청담본점, 성수백영점 등 직영점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다"고 했다.

 
CU 매장에서 한 고객이 재난지원금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전자제품 카탈로그를 살펴보고 있다. CU 제공

CU 매장에서 한 고객이 재난지원금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전자제품 카탈로그를 살펴보고 있다. CU 제공

다른 편의점들도 분주하다.

 
GS25도 애플 에어팟, 갤럭시워치4 등 생활가전 제품 90종을 판매하고 있다. GS25 관계자는 "에어팟뿐만 아이라 65인치 TV, 미생물 음식 처리기 등 고가 가전제품도 카탈로그 상품으로 운영한다"고 했다. 
 
CU는 비스포크 냉장고, 슈드레스, 에어드레서 등 인기 인테리어 생활가전을 내놨다. GS25와 마찬가지도 매장에 비치된 카탈로그를 보고 주문하는 방식이다.
 
이들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대체로 지원금으로 살 수 있는 제품이 늘어나 선택권이 확대된 점은 반기는 분위기지만, 일부에서는 소상공인 지원과는 거리가 멀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편의점, 대기업 전자제품 소비에 지원금이 쏠려 정작 전통시장, 소상공인 지원이라는 목적과 어긋난다는 주장이다.
 
실제 대학생 A 씨(24)는 "편의점을 운영하는 사람들도 소상공인이고 지원금 자체를 쓰는 건 개인의 자유라는 걸 생각하면 문제 될 게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직장인 B 씨(38)는 "편의점들이 머리를 잘 쓴 것은 맞다"면서도 "국민지원금라는 취지에 맞춰 전통시장, 골목상권을 살리는 데 쓰였으면 하는 맘이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편의점 업체들은 마케팅 차원에서 카탈로그를 통한 전자기기 판매를 확대하는 것으로, 국민지원금 사용을 유도하려는 전략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업계 관계자는 "카탈로그 판매는 원래 있던 판매 창구이자 업계가 점차 판매 품목을 확대하는 상황"이라며 "공교롭게도 국민지원금 지급 시기와 맞물려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갤럭시워치4, 에어팟 등의 경우 이미 재고가 모두 소진돼 판매가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안민구 기자 an.mingu@joongng.co.kr 
 
관련뉴스
I Hot
인기 VOD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