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떼9' 김구라, 이진혁에 "우리도 소변 수출할 수 있어" 급제안
일간스포츠

입력 2022.05.19 09:16

이지수 기자
 
'김구라의 라떼9' 방송 장면 캡처.

'김구라의 라떼9' 방송 장면 캡처.

 
‘김구라의 라떼9’(라떼구)가 라떼 시절 핫했던 직업을 소개하며 시청자들에게 즐거움과 추억을 선사했다.
 
지난 18일 방송된 ‘김구라의 라떼9’(채널S·LG유플러스공동 제작) 5회에서는 MC 김구라와 스페셜 게스트 업텐션 이진혁이 출연해, ‘라떼 핫한 직업, 내가 제일 잘 나가’를 주제로 다채로운 토크를 나눴다.
 
이날 김구라는 타 방송 MC-패널로 인연이 있는 이진혁에게 “저를 엄청 걱정하며 나왔다는 소리가 있던데…”라며 돌발 질문을 던졌다. 이에 이진혁은 “타 방송 MC로 나오실 때 ‘날로 먹는다’라는 얘기를 들으시지 않았나?”면서, “어..음..아..”로 압축된 김구라의 방송용 3단 리액션을 흉내내 시작부터 범상치 않은 ‘티키타카’를 가동했다. 이어 두 사람은 토크 주제 ‘라떼 핫한 직업, 내가 제일 잘 나가’의 순위를 9위부터 1위까지 차례로 소개했다.
 
이 중 6위는 현재는 선망의 대상이지만, 라떼 시절엔 부모님이 뒷목 잡는 직업이었던 ‘영화배우’가 올랐다. 지금은 영화 한 편으로 부와 명성을 얻는 시대지만, 라떼 시절엔 영화배우가 ‘딴따라’ 또는 ‘광대’로 여겨졌었다. 하지만 영화의 대중적 인기와 함께, 배우를 꿈꾸는 젊은이들이 많아졌고 배우양성전문학원까지 생겨나 큰 인기를 모았다.
 
이 배우양성전문학원를 통해, 신성일, 최지희 등이 배출됐고 1960~70년대를 휩쓸었던 유명 배우들의 활약상이 자료화면을 통해 공개됐다. 특히 이진혁은 배우 허준호의 아버지 故 허장강의 모습을 보자마자 ‘동공대확장’을 일으키며 소름을 표현했다. 이진혁은 “지금 (허준호와) 같이 드라마 촬영 중인데, 선배님의 아버님 얼굴에서 선배님의 얼굴이 보인다”며 DNA의 힘에 놀라움을 표했다.
 
다음으로, 김구라는 “그 시절엔 머리카락도 돈이었다”면서, ‘한땀 한땀 장인정신! 가발 기능공’을 2위로 소개했다. 김구라는 “1960년대 우리나라 3대 효자 수출품 중 하나가 가발이었고, 미국이 가발 시장을 먼저 장악했던 중국의 제품을 금지시켜 한국 시장으로 물량이 몰렸다”며 가발 수출 급증의 이유를 설명했다. 이후, 가발 기능양성소를 준공해 가발 산업을 육성했고,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선망의 직업으로 떠올랐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김구라는 시골에서 상경한 가발 기능공들이 월급을 모은 돈과 함께 이것을 고향 집에 보냈다면서, 상자에서 빵 하나를 꺼냈다. 이 빵을 보자마자 이진혁은 “편의점에서 봤다”며 반가워했고, 김구라는 “이 빵 20년 만에 먹어 본다. 그런데 이렇게 맛있었나?”라며 추억에 젖은 ‘빵 먹방’을 선보였다. 뒤이어 김구라는 과거 가발 기능공들이 야식 때 나눠주는 빵을 먹지 않고 살뜰히 모아서 가족들에게 보내줬다고 전해 이진혁을 뭉클하게 만들었다.  
 
대망의 1위는 ‘안 되면 되게 하라! 불굴의 종합 무역 상사맨’이었다. 드라마 ‘미생’ 속 주인공의 직업이자, 라떼 시절 고액 연봉으로 대학생들의 선호도 1위 직업이었던 종합 무역 상사맨은 ‘해외와 국내 제조사 사이에서 수출을 담당하는 직원’으로, 1970~80년대 우리나라의 고도성장을 일궈낸 주역이었다. 이들은 단 1%라도 수익이 난다면 라면에서 미사일까지 다 팔아치웠고, 이와 관련해 김구라는 “너랑 나랑도 수출할 수 있다”며 이진혁을 향해 ‘소변’을 언급해 그를 당황케 했다.
 
김구라는 “과거 소변 속 특정 성분을 추출해 일본에 수출했는데, 실제로 1974년엔 소변으로만 16억 원을 벌었다”며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K-무역’의 저력을 강조했다. 또한 우리나라 1호 종합무역상사맨이었던 김달호가 ‘열사의 나라’ 리비아에 난로를 무려 15만대나 수출하는 ‘발상의 전환’을 보여줬다며 자부심을 드러냈다.
 
방송 후 시청자들은 “라떼 조상님들의 위대함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김구라님이 먹은 그 빵에 가발 기능공들의 가족 사랑이 묻어 있었다니 뭉클하네요”, “라떼 시절의 직업 변천사 보니 대한민국 근현대사를 보는 듯해서 흥미롭고 유익했습니다” 등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김구라의 라떼9’는 매주 수요일 오후 8시 채널S와 더라이프에서 방송된다.
 
이지수 디지털뉴스팀 기자, 사진 제공=채널S·LG유플러스
관련뉴스
I Hot
인기 VOD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