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성 떨어진 타이어, 2분기 생존 몸부림
일간스포츠

입력 2022.05.26 07:00 수정 2022.05.25 18:05

안민구 기자

한국, 할인 판매·브랜드 사이트 개편
금호, 신제품 맘에 안 들면 100% 환불
넥센, 제품 구매 시 추첨 통해 경품 증정

한국타이어 패밀리세일 이벤트 포스터. 한국타이어 제공

한국타이어 패밀리세일 이벤트 포스터. 한국타이어 제공

올해 1분기 저조한 성적표를 받아 든 국내 타이어 업계가 2분기 실적 개선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32.2% 줄어든 1260억원을 기록했다. 
 
금호타이어는 영업이익 5억3000만원으로 4억5000만원을 기록했던 전년과 비슷한 수준에 머물렀고 넥센타이어는 영업손실 42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
 
실적 부진의 원인 중 하나는 해상 운임비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때문이다. 타이어의 원료인 천연고무와 합성고무의 가격이 오르고 글로벌 해운 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1월 5109포인트까지 치솟았다. 타이어 업계의 1분기 매출은 증가했지만 비용 상승 폭이 높아 수익성은 감소했다.
 
이에 타이어 업계는 할인 판매와 더불어 소비자 보상 정책을 강화하는 등 마케팅을 통해 2~3분기 돌파구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한국타이어는 내달 17일까지 '한국타이어 패밀리세일' 이벤트를 열고 제품 할인에 나선다.
 
이번 프로모션은 플래그십 타이어 브랜드 '벤투스'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용 타이어 브랜드 '다이나프로'의 행사 상품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티스테이션닷컴에서 벤투스 또는 다이나프로 행사 상품 4개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50% 할인 쿠폰을 프로모션 기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오후 1시에 50명에게 선착순으로 지급한다.
 
또 행사 상품 4개를 구매하는 고객은 티스테이션닷컴 또는 행사매장 방문으로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패밀리세일 쿠폰으로 행사상품을 구매·장착하면 최대 6만원 상당의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한다.
 
한국타이어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브랜드 사이트’와 고객의 구매 결정에 최적의 정보를 제공하는 ‘상품·판매 사이트’도 새로 단장했다.
 
한국어와 영어로 각각 운영되는 브랜드 사이트는 브랜드 콘텐트를 첫 화면에 배치하고, 고객이 자사의 혁신 기술과 고급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 벤투스, 다이나프로 등 상품만을 담은 페이지도 새로 개설했다.
 
금호 만족 보증제 포스터. 금호타이어 제공

금호 만족 보증제 포스터. 금호타이어 제공

금호타이어는 오는 7월 출시되는 SUV 전용 신제품 타이어에 대해 '만족 보증제'를 실시키로 했다. 금호 만족 보증제는 금호타이어 SUV 신제품 구매고객에게 제공하는 스페셜 무상 서비스다.
 
SUV 신제품을 전국 타이어프로 매장에서 4개 구매한 고객이 제품에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조건 없이 구매일로부터 2주 이내 100% 교환 및 환불해 준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금호 만족 보증제는 신제품에 대한 강한 자신감"이라며 "고객의 선택과 만족을 한층 높일 수 있는 제도"라고 말했다.
 
넥센타이어는 창립 80주년을 맞아 이달 말일까지 제품 구매 고객 중 추첨을 통해 8889명에게 경품을 지급한다. 경품은 기아의 K8(1명), 세라짐 안마기(8명), 갤럭시 워치 4(80명), 차량용 안전키트(800명), 커피 교환권(8000명) 등이다. 
 
안민구 기자 an.mingu@joongang.co.kr 
 
 
관련뉴스
I Hot
인기 VOD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