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위크] 웨이브, HBO 다큐 ‘우리는 아스퍼거다’ 독점 공개
일간스포츠

입력 2022.06.15 09:00 수정 2022.06.08 20:00

이현아 기자
사진=웨이브 제공

사진=웨이브 제공

웨이브가 HBO 다큐멘터리 ‘우리는 아스퍼거다: 극단 여행기’를 독점 공개했다.

이 작품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으로 구성된 최초의 코미디 극단 ‘우리는 아스퍼거다’의 첫 전국 순회공연 실황을 담은 HBO 다큐멘터리 필름이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비정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및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 문제를 보이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일종이다. 극단의 구성원 노아, 이단, 뉴마이클, 잭은 모두 동일한 병을 앓고 있고 치료를 위한 캠프에서 처음 만났다.
 
코미디에 대한 공통된 관심사 때문에 서로 친해진 네 명은 캠프가 끝난 이후에도 코미디 극단을 결성해 활동, 10년이라는 세월을 함께 했다. 지금껏 고향에서 소규모의 공연만을 해 온 그들은 더 큰 세상을 마주하기 위해 야심찬 전국 순회 공연을 기획한다. 그렇게 미국 보스턴부터 LA까지 미국 전역을 가로지르는 6주간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하지만 여정은 마냥 순탄치 않다. 특히 네 명은 자신들을 ‘코미디언’이 아닌 ‘자폐증 환자’로만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에 상처를 입는다. 그들은 라디오에 나가 목소리를 내기도 하고, 코미디를 통해 자신들의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하면서 편견 극복을 위해 노력한다.
 
장애에서 오는 한계와 사회적 시선에도 굴하지 않고 도전하는 그들의 모습은 귀감이 되기 충분하다. 오랜 시간 함께 해 온 네 명의 끈끈한 우정과 코미디에 대한 진심 역시 엿볼 수 있다.
 
‘우리는 아스퍼거다’는 뉴욕 트라이베카 영화제에서 세계 초연을 선보인 바 있다. ‘투게더니스’, ‘룸 104’를 제작한 미국의 유명 독립 제작사 ‘듀플라스 브라더스’가 제작했다.
 
이현아 기자 lee.hyunah1@joongang.co.kr
관련뉴스
I Hot
인기 VOD
많이 본 뉴스